보탬e시스템 가이드 4편 : 인건비 이체 방법 총 정리(참여인력관리/집행요청/집행관리까지) - 예치형
보탬e 시스템 사용 어려우시죠.. 😅 인건비 이체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전체 프로세스를 모두 가져와봤습니다. 저도 헤매고 헤매며 숱하게 고객센터와 전화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친절하고 빠르게 상황을 이해하셔서 빠르게 설명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 작성한 운영가이드 글이 필요하실 분들을 위해서 기존 작성 글들 링크도 공유합니다.
참여인력관리 등록
인건비 집행 전
사업에 참여한 인력들의
계좌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먼저 기입해줘야합니다.
집행관리 - 참여인력관리 탭으로 들어갑니다.
하단의 신규인력등록 탭을 눌러
인력정보에 대해서 먼저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참여기간
및 계좌정보 등을 기입해줍니다.
기본 첨부서류로는
계약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통장사본 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참여인력일괄등록 을 통해서 한번에 기입했는데,
넣어야하는 양이 워낙 많고, 정보를 매번 찾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기왕이면 일괄등록으로 하시는 편이 수월할 것 같습니다.
인건비 집행 요청
등록한 참여인력관리 정보를 활용하여 인건비 집행을 진행합니다
*참여인력관리(93002) 화면입니다.
(1) 먼저 상단의 수행사업명을 선택하고
중단의 참여기간을 맞게 설정하고 나면,
아까 전 입력했던
(2) 참여인력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옵니다.
왼쪽 체크박스를 활용하여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인건비 집행정보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인건비 집행관리(93089)로 이동합니다.
사업명을 선택하고 나면,
아까 등록했던 인건비 정보가 조회가능합니다.
3번을 클릭하여 일괄 선택한 후에
4번 집행목적(용도)만 수정 버튼을 눌러
5번에 내용을 작성하고 나면
집행목적이 일괄적으로 변경되게됩니다.
N월 급여 또는 기타 목적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와같이 작성하였습니다.
그 이후 1번을 클릭하여 전체 선택해주고,
2번 집행요청을 누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건비 집행액 계산조회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집행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이체 담당자가 이체를 진행하게 됩니다.
집행이체관리 (진짜 이체!)
위 단계까지 진행했다면,
집행관리 - 집행이체관리(93003) 탭으로 들어갑니다.
사업명을 선택하고 집행이체관리탭을 확인합니다.
인건비의 경우 구분이
1개의 이체 내역이 두개의 구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거래처> 금액은 인건비 지급 대상자로,
<자부담> 금액은 세금 신고할 수 있게끔
사업비 계좌로 이체되게 됩니다.
선택하고 우하단의 이체하기 버튼을 누르면
집행이체상세조회라는 팝업창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체 비밀번호 기입 및
보안인증(공인인증서)을 진행하게되면
이체 완료입니다.
해당 기관의 등록된 이체인증서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다만, 저의 경우
해당 기관의 등록된 이체 인증서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제가 공인인증서를
갱신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인지라,
금융정보관리탭 - 이체인증서관리 - 이체인증서 등록현황
을 확인하여 기존 인증서를 삭제하고,
사업별 이체인증서 관리 탭에서
인증서이용등록을 통해 다시 인증서를 등록해줍니다.
마무리
보탬e시스템 이체 방법에 대해서 확인했는데
정말이지 어렵습니다.
제가 예치형 사업을 진행하면서
처음부터 작성한 가이드들이 있으니
블로그 내 글 검색하시어 도움 받으시면
너무 보람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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